100% 주문제작형 고퀄리티 워드프레스홈페이지 제작 전문_워드프레서

웹 기획자는 무슨 일을 할까요?

기획자의 역할이 워낙 다양하고, 제작 과정도 길기 때문에 어떤 문서가 필요한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또한, 실무에서는 상황에 맞게 업무과정을 재조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전체 과정을 한번 알아보자.

웹 기획자의 분석 업무

1. 요구사항 분석하기

웹 기획자는 제안 요청서나, 사업 계획서를 검토하여 웹 사이트의 대략적인 모습을 머릿속에 그릴 수 있어야 합니다. 클라이언트의 요구 사항을 어떻게 구현할지, 이때 필요한 기능은 무엇인지, 전체 화면의 페이지 수는 얼마나 되는지, 어떤 디자인을 요하는지 미리 고민하는것입니다.

단, 아무리 고객의 요구 사항이라해도, 전부 수용할 수는 없습니다. 요구사항 분석시 아래와 같이 접근하는것이 좋습니다.

1) 실제 구현가능한 요구사항인가?

기술이나 예산비용에 맞지 않다면 사전에 협의하여 대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2) 요구한 기능과 유사한 기능이 이미가 있는가?

기존에 구현된 기능을 응용하거나 참조하여 작업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3) 고객이 요구한 기능보다 더 좋은 방법이 있을까?

고객사에게 역으로 제안하여 웹 사이트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전문가적인 의견으로 고객사의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필요한 기능, 구현 방법을 구상한다.

문서에서 드러나지 않은 클라이언트의 제작 의도까지 파악해 보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끔 구두로 요청받는 경우가 있는데 나중에라도 문서 형태로 받아 구체적으로 정리해 두는것이 프로젝트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벤치마킹하기

벤치마킹은 가장 흔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현재 만들어져 있지 않는 산출물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을 때, 요구사항을 분석하거나, 기능 명세를 할 때 등 이미 만들어진 유사한 서비스와 기능들을 비교 분석하여 많은 착안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무작정 벤치마킹을 하기보다는 프로젝트의 목표와 기능에 따라서 정책과 기준을 잡아 인사이트를 공유하여 활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이용자층 분석, 디자인, 레이아웃, 서비스, 마케팅, 종합평가를 통해 벤치마킹을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레이아웃 뿐만 아니라 직접 회원으로 가입도 해보고, 글도 작성해 보며 유저의 입장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3. IA 및 파일 명세

IA(Information Architecture)는 정보구조설계도라고 합다. 기획자라면 업무를 시작할 때 꼭 첨부해야 하는 문서입니다.

IA는 사용자가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수많은 정보의 흐름을 웹 환경에 맞춰 구조화하는 것을 뜻한다. 구조(Construction), 레이블링(Labeling), 네비게이션(Navigation), 콘텐츠 설계(Contents Design), 검색(Search)의 5가지를 고려하여 정보를 분류합니다.

IA가 잘 설계되어 있으면 사용자는 서비스를 처음 접하고도 손쉽게 정보 흐름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기획자는 IA 설계를 통해 고객의 습관과 행동 패턴에 따른 상식적인 체계, 즉 방향표지판과 같이 데이터 정보로 변형시켜 조직화, 구조화, 표현매체로 현실화시키며 IA의 궁극 목적은 사용자의 고민을 최소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웹 프로세스

웹 프로세스를 설계할 때 플로차트를 이용하면 선택과 그에 따른 인과 관계를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 시 발생하는 경우의 수를 다양한 방면으로 고려할 수 있으며 선택의 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예측하지 못한 상황의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경우의 수가 너무 많아지면 플로차트가 복잡해지기 때문에 웹 프로세스 역시 사용자의 고민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환경을 제공해야 한합니다.

5.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는 방대한 자료를 조직적으로 통합하여 자료 항목의 중복을 없애고 자료를 구조화하여 저장하는 도구로 데이터베이스 설계 단계에서 기획자의 역할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설계의 완성도가 부실하면 서비스 전체 질이 떨어지므로기획자가 DB 프로그래밍까지 자유자재로 할 필요는 없을지라도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이해는 하고 있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DB 설계를 할 때 기획자는 데이터의 수집 범위를 정의하고 수집한 데이터의 운영 정책을 세워야 합니다. 수집 범위를 정하지 않으면 필요한 정보와 필요없는 정보가 섞이고 정보의 형태도 중구난방이 되어 데이터베이스가 더러워지면서 개발단계, 구현단계까지 굉장한 애를먹일 것입니다.

100% 주문제작형 고퀄리티 워드프레스홈페이지 제작 전문_워드프레서
 http://wordpresser.co.kr/